간이사업자 폐업신고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나 쇼핑몰, 회사 등을 운영하셨던 분들이라면 여러 사정으로 불가피하게 접어야 하는 순간을 맞닥뜨리셨을 텐데요. 저 또한 스마트 스토어 및 아이디어스 등에서 개인 쇼핑몰을 운영했지만, 폐업하게 되었네요. 아쉽지만, 더 좋은 길이 있을 거라 믿고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신청하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 폐업신고하는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https://www.hometax.go.kr에 접속 > 상단 메뉴의 '신청/제출' > '휴폐업신고' 클릭
2. 간편인증/공동 인증을 해주세요. 저는 아이디로 로그인해주었습니다.
3. 다음 신청서 칸이 나타나는데요. 양식에 맞게 작성해줍니다.
(1) 기본 인적 사항 작성
(2) 신청내용
- 폐업신고서에 체크해줍니다. (휴업으로 하실 분들은 휴업신고 클릭)
- 폐업 일자를 선택해줍니다. (저는 당일로 해줬습니다. 각자에게 맞게 일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 사유는 여러 가지를 고를 수 있는데요. 저는 사업 부진으로 눌러주었습니다.
- 멘토링 서비스 신청 여부, 신청 구분은 모두 '부'로 선택해주었습니다.
*멘토링 서비스란? 세무 대리인이 선임되어 있지 않은 폐업한 영세사업자에게 영세납세자지원단의 나눔 세무, 회계사가 세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무료 세무 자문 서비스 제공해주는 제도라고 합니다. 참고하셔서 원하시는 분들은 '여'를 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통합 폐업 신청 여부
- 타기관의 신고서를 동시 제출 원하실 때 택하세요. 저는 '부'를 눌렀습니다.
(4) 마지막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접수 완료되었다는 창이 뜨게 되는데요. 처리 완료까지는 10~20분 정도 걸린다고 하니 다른 일 하시다가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처리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홈택스 로그인하시고, 맨 위에 있는 'My 홈택스'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데요. 거기에서 '민원·상담·불복·고충' 메뉴를 택하시고, '민원 처리 결과 조회' 들어가시면 나옵니다. 저는 5~10분 사이로 처리가 완료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만약 증명서를 기관이나 거래처에 제출해야 하시는 분들은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폐업 사실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
*같은 웹사이트에서 진행합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민원 증명 > 폐업 사실 증명 클릭 (휴업이신 분들은 휴업 사실 증명 누르시면 됩니다.)
2. 신청서 양식에 맞게 작성해줍니다.
(1) 기본 인적 사항 작성
(2) 신청내용
- 한글 증명, 영문증명 중에 선택하세요. 저는 한글로 진행했습니다.
- 사업자등록번호, 개업 일자, 폐업 일자, 상호 맞는지 확인하시고요.
- 사용 용도와 제출처를 원하는 것으로 골라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거래처 계약 증명용으로 보내야 해서 계약용, 거래처 순서대로 눌러주었네요.
(3) 수령 방법
-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도 원하는 걸로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비공개로 했어요.
- 프린터 출력하실 건지, 화면 조회만 하실 건지, 아니면 전자문서 지갑으로 진행하실 건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출력하실 분들은 프린터 출력 그냥 눌러주시면 됩니다.
- 발급 희망 수량도 원하는 매수로 눌러주시면 끝이에요.
(4) 마지막에 신청하기 버튼 눌러주세요.
3. 그러면 출력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거기에서 프린터 발급해주면 끝입니다.
4. 다시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위에 My홈택스 > 왼쪽에 '민원·상담·불복·고충' 메뉴 > 민원처리결과 조회 클릭
사업자 폐업 신고는 이렇게 끝났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이나 스마트 스토어 등 운영하신 분들이라면 아직 처리해야 할 단계가 한 개 더 있습니다. 바로 통신판매업 폐업하는 것이죠. 사업자만 처리하시면 안 되고 통신판매업도 함께 신고하셔야 한답니다. 다음 포스팅에 정리해놓았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보알림/민원정보] - 통신판매업 폐업신고 방법 쉽게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