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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된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주분들과 근로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2021년 11월 19일부터 근로기준법이 바뀌어 근로자에게 급여명세서를 필수로 주어야만 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정규직을 포함하여 계약직, 일용직,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가 모두 해당하죠. 만약 지키지 않는다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도 있다고 하니 의무화된 사항 숙지하셔서 벌금 맞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 내용"

◆ 언제 입금지급분부터 해당하나?

11월 19일 이후 임금 지급분부터 해당합니다.

 

◆ 어떻게 명세서를 주어야 하나?

서면, 문자메시지, 이메일, 모바일 메신저 등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할 수 있습니다. 고용주가 인쇄물로 나눠줄 수 있고, 전자문서로도 전송할 수 있다는 거죠. 

 

◆ 어떤 서식을 이용해야 할까?

특별히 정해진 서식은 없습니다만, 아래의 필수 기재 사항이 본문에 들어가야 합니다.


※ 필수 기재 사항

  • 성명, 생년월일, 사원 번호 등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
  • 임금 지급일, 임금의 총액수
  • 기본급, 수당, 상여금, 성과금 등 구성항목 별 금액 (통화 이의 것으로 지급되는 것이 있다면 그 품명 및 수량과 평가총액도 적어야 합니다.)
  • 출근한 일수, 근로 시간 수 등에 따라 달라지는 급여의 구성 항목별 계산 방법 (야간 근무나 휴일, 연장 등을 했을 경우 각각 근무 시간에 대한 것도 포함)
  • 임금 일부를 공제했을 때 공제 항목별 액수와 총금액 등 공제 내역이 있어야 합니다.

 

*작성 예시에 대하여 알아보자

  • 교부 문서일 경우

고용노동부에서 만든 급여명세서 예시
고용노동부 출처

  • 모바일 문자 메시지 예시

휴대폰 문자로 작성한 명세서 예시 3가지
고용노동부 출처

 

◆ 명세서 만드는 쉬운 방법 (개인, 단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임금 명세서 만드는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만들어졌기에 힘들게 다른 곳에서 양식을 찾아다니실 필요가 없습니다. 기업에서 쓸 수 있는 단체 양식 파일, 자동문서 변환을 해주니 일 처리 속도도 빨라질 것 같네요.

 

1. 먼저 고용노동부 임금 명세서 만들기 사이트(https://moel.go.kr/wageCalMain.do)에 접속해주면 되는데요. 제가 링크 걸어드렸으니 누르셔서 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급여명세서 작성 기능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캡처

2. 그러면 개별 작성, 일괄 작성 등 버튼을 누르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만약 직원 수가 몇 명 안 되는 작은 사업장이라면 개별 작성을, 직원 수가 많은 기업이라면 일괄 작성을 눌러 명세서를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 개별 작성 화면 

 

  1. 근로자 1명의 명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맞게 내용을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필수로 된 항목들은 꼭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고용노동부의 급여명세서 개별작성 화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캡처

 

2. 다 적으셨다면 마지막에 임금 명세서 다운로드 버튼이 있는데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시면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바로 프린터로 인쇄하면 끝이죠.

명세서 프린트할 수 있는 화면
명세서 다운로드 및 인쇄 방법

 

 

* 일괄 작성 방법 

 

  1. 한꺼번에 여러 명 명세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아까 홈 화면에서 일괄 작성 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요. 엑셀 서식 다운로드부터 먼저 하셔서 파일을 받아줘야 합니다. 그리고 압축을 풀어주면 되는데요. 압축파일 안에는 임금 명세서 시급, 월급, 일급 3가지 파일이 들어가 있습니다.

엑셀 명세서 다운로드 방법
단체 임금 명세서 만들기

 

2. 각 파일을 열어보면 이미지와 같이 엑셀 양식이 들어있는데요. 해당 기업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조건에 맞게 알맞은 파일을 열어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맨 아래 하단의 탭에 보면 기본 항목, 지급 내역, 공제 내역, 계산법 등 입력하는 탭 란이 따로 있으니 잊지 말고 써주시고요.

급여명세서 엑셀파일 양식
단체 임금 명세서 만들기

 

3. 일괄 작성이 다 끝났다면 엑셀 파일 저장 잘 해주시고요. 아까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명세서 만들기 메인의 '엑셀 업로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알아서 자동으로 프린트할 수 있는 명세서 pdf 파일로 변환을 도와줍니다. 한 명 한 명 다 따로 만들 필요가 없으니 편하죠? pdf 파일들이 다 만들어졌으면 다운로드해서 한꺼번에 인쇄하시면 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설명하는 엑셀 업로드 방법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캡처

 


** 가이드 내려받는 법

작성하는 게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사용법이 궁금하다면?'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고용노동부에서 소개하는 작성 가이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작성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께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고용노동부 작성가이드 열람 방법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캡처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된 부분과 양식, 작성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료로 된 쉬운 명세서 양식, 작성 프로그램 찾고 계셨다면 고용노동부에서 만들어놓은 사이트 꼭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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