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역난방 도시가스 차이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나 살림하시는 분들이라면 궁금하실 수밖에 없는 부분일 텐데요. 대체 지역난방과 도시가스 난방? 차이가 뭘까요? 오늘 간략하게 두 난방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난방 도시가스 뜻, 장단점 알아보자

◆  지역난방

먼저 지역난방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중앙 위치에서 단열 파이프 시스템 통하여 만들어진 열을 분배하는 형식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열 분배 과정>

지역난방 과정
한국지역난방공사 홈페이지 캡처

1)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열을 생산합니다. 

2) 그리고 그 열을 지역에 한번에 공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

지역난방은 큰 규모의 열생산시설에서 만들어진 것일괄적으로 아파트나 상업 시설 등에 공급하므로, 에너지 절약 면에서 효율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단가가 저렴하며,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파트 각 가정집을 살펴보면, 보일러가 개별적으로 설치되지 않기에 가스 누출이나 배기가스 중독과 같은 위험한 사고에도 안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정한 온도의 물이 지속적으로 공급되기에 유지와 관리가 편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단점

온도를 원하는 만큼 올리기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발전소에서 공급하는 온도 이상으로 올리기가 불가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실제 거주하시는 분들 후기로는, 지역난방 온도를 너무 과하게 올릴 경우 난방비 폭탄을 맞을 우려가 있으며 올려도 그렇게 바닥이 뜨겁지 않아 아쉽다는 평이 많습니다.

 

 

지역난방 도시가스 차이점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궁금증이 생기실텐데요.

그렇다면 도시가스 난방의 장단점은 무엇일지 알아봅시다.

 

반응형

 

◆ 도시가스 (개별난방)

다른 말로 '개별난방'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택이나 빌라에서 사용하는 형태인데요. 베란다, 다용도실에 보면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죠? 가구마다 단독으로 보일러 설치하여 난방하기에 개별난방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보통 LPG, 도시가스 이용하여 연료를 사용하지요.

 

장점

원하는 만큼 온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께는 좋을 수 있겠네요. 뜨끈뜨끈하게 방바닥의 온도를 높일 수 있고요. 사용량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므로, 내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서비스 센터의 AS도 편리하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단점

보일러를 따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설치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구마다 개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단점, 온수를 사용하려면 온수모드를 따로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 불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난방 도시가스 차이점 이제 아시겠죠?

 

  중앙난방

사실 난방 방식은 이 두 개 말고도 하나 더 있는데요. 기숙사나 고시텔, 상업 건물, 학교 등에서 많이 채택하는 '중앙난방'입니다. 이건 그냥 같이 알아두시라고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건물 지하나 별도의 공간에 기계 시설이 설치된 것을 말하는데요. 중앙에서 각 세대에 열을 전달하고 제어합니다.

 

장점

직접 관리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고, 보일러가 설치되지 않아 공간 활용도가 좋습니다.

 

단점

원하는 시간에 틀 수 없습니다. 중앙에서 켜고 끄기 때문에 추위를 타시는 분들이라면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보일러가 고장 날 경우 전체 세대가 난방 불가하다는 큰 단점이 있네요. 건물의 모든 세대가 동일한 난방비를 부과받기에 오히려 요금이 많아질 수 있다는 단점입니다(세대 수가 적을 경우). 열효율도 좋지 않은 게 단점입니다.

 

 

 

지역난방 도시가스 차이점 이렇게 알아보았는데요. 내가 이사할 곳이나 원하는 부동산의 난방 방식은 어떤지 미리 그 특징을 알아두신다면, 비용 관리나 절감에 있어 도움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하셨던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