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겨울 강아지 산책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내용입니다. 봄이나 따뜻한 계절이면 언제든 아무 때나 편하게 산책하고 올 수 있지만, 겨울같이 추운 날씨엔 아무래도 건강 때문에 강아지들이 걱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강아지 썸네일
겨울 산책 위험합니다

 

겨울 강아지 산책 조심해야 하는 이유

간혹 어떤 분들은 강아지는 털이 있으니 추위에 강할 것이다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계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강아지들도 추위를 탑니다. 너무 추울 때 야외에 있으면 건강에 문제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동상부터 심하게는 목숨을 위협할 정도로 겨울철 산책은 조심해야 하는 행위인 것입니다.

 

 

온도에 따른 활동 기준 표

아래 표는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에 따른 온도 별 야외활동 기준표입니다. 보시면 온도별로 강아지들에게 어떠할지 정리가 잘 되어 있는데요. 영상 10도에 가까운 날씨에는 괜찮으나, 영하에 가까운 온도로 내려갈수록 야외 활동에 주의하라고 나옵니다.

 

 

영하 4도부터 위험할 수 있다고 쓰여 있는데요. 특히 소형견들은 몸집이 작은만큼 온도의 변화에 더욱 예민하니 주의깊게 잘 살피셔야 하겠습니다. 강아지들이 바들바들 떨고, 콧물을 흘리고, 발바닥이 너무 차가운 것 같이 추워한다면 따뜻한 옷을 입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책을 너무 장시간 하는 것보다 추운 날씨엔 짧은 시간만 다녀오는 게 낫겠지요. 영하 10도에 가까울 정도로 한파의 날씨엔 산책을 쉬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들이 산책을 좋아한다지만, 한겨울 너무 추운 날씨에도 밖에 데려가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잠깐의 배변 활동 때문에라면 어쩔 수 없지만, 장시간 산책하다 손발이 동상되어 위급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도 꽤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겨울 강아지 산책 견종 별로 산책 시간 조절하면 좋아요.

또한, 위 표의 몸무게에 따른 야외활동 표도 참고하시면 좋지만 강아지의 견종에 따라 산책 시간을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털이 긴 장모종과 짧은 단모종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장모종 중에서도 추위에 강한 견종이 따로 있으므로 (사모예드, 시베리안 허스키, 스피츠) 강아지 종에 따라 산책 시간을 맞춰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토이 푸들, 치와와, 미니핀, 퍼그 등 추위에 약한 견종도 있으므로 특성을 잘 알아두시고 겨울엔 짧은 산책만 하시거나 너무 추울 땐 집에서 따뜻하게 휴식을 취하는 게 도움 됩니다. 또한, 노령견이나 어린 새끼 강아지 같은 경우도 추울 때는 건강이 위험할 수 있으니 체온 조절을 잘할 수 있게 보온을 잘 챙겨주세요.

 

 

겨울 강아지 산책 하실 때, 알아두셔야 할 것 (내 반려견이 추워하는 경우)

몸을 부들부들 떠는 행동을 합니다.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몸을 둥그렇게 웅크리는 경우가 있으며 배앓이하여 설사를 하는 강아지들도 있습니다. 물을 적게 마시고, 평소보다 활동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감기가 걸릴 수도 있고, 체온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니 반려견의 상태가 이상하다 싶으시면 지켜보셨다가 진료받아보시는 게 필요하겠지요.

 

 

겨울 강아지 산책 이제 조심해야 하는 이유 아셨죠? 겨울철엔 밖이 추우니 실내 온도도 적절하게 20도 정도로 조절해주셔서 강아지가 너무 춥지 않게 관리해 주시면 건강하게 겨울을 잘 날 수 있을 것입니다.

 

 

 

2023.11.05 - [정보알림/생활정보] - 강아지 포도 먹어도 될까요? 반려견 필수 상식

 

강아지 포도 먹어도 될까요? 반려견 필수 상식

강아지 포도 먹어도 될까요? 반려견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인지 아닌지 헷갈리실 거예요! 이 글 보시는 분들은 오늘 내용 꼭 알아두시면 좋겠는데요. 강아지 키우는

21years.tistory.com

2023.11.06 - [정보알림/생활정보] - 강아지 초콜릿 먹어도 될까요? 반려견 필수 상식2

 

강아지 초콜릿 먹어도 될까요? 반려견 필수 상식2

강아지 초콜릿 먹어도 될까요? 사랑스럽고 귀여운 우리 강아지! 달콤한 초콜릿을 먹여도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오늘 내용 중요하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초콜릿 먹어

21years.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