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타워형 판상형 특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파트 청약 신청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궁금해하시는 부분일 텐데요.구조에 따른 차이라 과연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을지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오늘 내용 알고 가시길 바랍니다!

 

타워형 판상형 뜻부터 알아보자

먼저 판상형은 판상(널빤지) 모양으로 된 구조를 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조감도를 보시면 왼쪽 단지들이 ㅡ자 모양으로 설계된 것을 볼 수 있지요? 이처럼 판상형은 ㅡ처럼 평평하고 반듯한 구조를 가지게 되고요.

광양목성 A-1블럭 부영으로 아파트 평면도
사랑으로부영 홈페이지 출처 _광양목성 A-1블럭

 

 

아래 이미지를 보실까요? 탑처럼 높게 쌓은 건물 구조를타워형이라고 합니다.

타워형은 Y, T자 형태 등으로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많이 쓰였으나, 요즘은 일반 아파트에도 많이 지어지는 구조입니다.

타워형 아파트 단지배치도
진주 대방노블랜드 단지배치도

타워형 판상형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판상형의 장단점부터 알아봅시다.

많은 분들이 판상형을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남향 구조로 특화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모든 방, 거실에 햇볕이 들어오게끔 설계되기에, 보통 아파트 청약에서 가장 인기 있는 타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전형적인 한국 아파트 내부의 모습이지요.

창문이 앞뒤로 있기에 통풍도 잘 되어 환기가 잘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동선도 단순한 편이라 한국인들의 생활패턴에 가장 알맞은 구조라고도 볼 수 있겠고요.

 

판상형의 단점은?

일반 외부 경관이 성냥갑처럼 평평하고 밋밋하여 좋지 않다는 점이며, 동간 거리가 가까울 경우 일조권이나 조망권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ㅡ자로 세워지기 때문에 뒤에 세워지는 동들은 일조, 조망이 별로 좋지 않다는 것이지요. 사생활 보호가 잘 안 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반응형

타워형 판상형 장단점

그렇다면 타워형의 장점도 알아봐야겠죠?

타워형 구조의 장점은 아파트 건물 외관이 보다 세련되고 예쁘다는 점이 꼽힙니다. 또한, 조망권이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창문이 남향뿐 아니라 여러 방면으로 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조망권이 확보된다는 것이죠.

사생활 보호에도 좋다고 합니다. 복도가 길게 이어진 타워형은 판상형보다 거실과 방 거리가 떨어져 있기에 가족들 간 프라이버시도 잘 지켜질 수 있고, 개방감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판상형보다 환기가 잘 안 될 수도 있다는 점, 채광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공사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관리비도 좀 더 비싸게 나온다고도 하는데요.

 

 

판상형, 타워형 둘다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기에 취향껏 선택하여 청약을 신청해 봐도 좋을 것입니다. 판상형이 살기에 좋다고 하시는 분도 있지만, 타워형이 더 좋다는 분도 계시므로 각자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집 구조를 고르면 좋겠지요.

 

 

타워형 판상형 오늘은 각 구조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를 알아보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하는 상식이기에 이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 되었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