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기준 무엇일까요? 최근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는 속보가 올라오고 있는데요. 특히 몇몇 지역은 비로 인해 많은 분들이 큰 피해를 입기도 했습니다. 재산 피해, 그 중에서도 차량이 침수되는 사고가 연신 발생하는 중인데요. 많은 분들이 침수차 기준이 무엇일지 궁금해하실 겁니다. 오늘 한 번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침수차 기준
1단계는 바퀴의 휠에 물이 닿지 않을 만큼 찬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바퀴의 1/3정도만 물이 찬 것인데요. 여기까지는 안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래에 딱히 중요한 장치가 없으므로 청소만 깨끗하게 해준다면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단계부터는 문제입니다. 전기 장치들이 물 속에 빠져 부식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단계인데요. 당장에는 별 문제가 없어 보일지라도 나중 되면 여러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단계 침수차량은 중고 시장에 풀리기도 하기 때문에 구매하실 분들은 잘 확인하여 피하셔야겠죠.
침수차 기준 3단계는? 엔진과 라디에이터까지 전부 침수되었을 경우를 말합니다. 전체적인 교환을 해야 하거나 어쩌면 폐차하는 것이 나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차량의 실손 가치, 교환 비용을 생각하여 결정하면 됩니다.
침수차 기준 이렇게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그러면 보상도 받을 수 있을까요? 폭우가 쏟아지는 장마철, 자연재해라 보험사에서도 보상을 해줄지 헷갈려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정답은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중 자차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된다고 하네요. 물론 전액을 보상받는 게 아니라 사고 발생 전, 차량 가액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본인 과실로 인한 침수가 되었을 경우엔 보상받기 힘듭니다. 이 경우는 아래에 짧게 설명해 보았어요. 혹시 모르는 일이니 운전자 분들이라면 꼭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주차 구역이 아닌데도 주차했을 시
- 침수가 예고된 지역에 들어갔을 시
- 창문, 썬루프를 열어놓아 침수되었을 경우
장마철엔 꼭 위 3가지 사항 알아두셔서 자기 과실로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 없도록 합시다. 그리고 만약 차에 귀중품이 있는데, 침수되었을 경우엔 귀중품 보상은 안됩니다. (보험 가입 시 등록한 물건들은 보상받을 수 있음) 그래도 웬만하면 중요한 물건은 안전한 곳에 보관하세요.
침수차 기준 이렇게 오늘 간략히 알아 보았는데요. 빨리 장마가 끝나고, 피해를 입은 곳은 잘 복구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