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니어일자리 신청방법 절차, 종류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회가 고령화가 되어감에 따라 국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노인들의 사회참여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근로 능력이 있는 고령자에게 직종 개발과 일할 기회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노인복지법 제1장 1조 총칙에서는 노인의 질환을 사전 예방, 조기 발견과 심신 건강을 도모하고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 능력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보건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실제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고령자 통계 2015) 경제적으로 보탬이 된다, 일을 할 때 사회참여로 인한 즐거움이 있다 등의 사유로 고령층의 근로 의사가 높은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사회적 가치 창출, 노후 소득보장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기여, 노인 인력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는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 지속해서 활성화되고 있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지요.

 

 

일단 시니어일자리 종류와 기준, 급여, 참여법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노인 일자리 사회활동 지원 사업은 총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일자리 종류

1. 공익활동 : 기초연금수급자 중 만 65세 이상

노인 일자리 사업 중 공익활동에 대한 안내서
공익활동에 대한 설명 - 여기 홈페이지 캡처

지역사회의 공익 증진, 자기만족과 성취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자발적 봉사활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 일을 할지 예시를 들어보자면, 노노케어(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일), 학교급식 자원봉사나 도서관 등 공공시설에서 봉사하는 일을 합니다. 활동 기간은 10~12개월 일하게 되며, 월 30시간 이상(하루 3시간 이내) 근무하게 됩니다. 활동비는 월 27만 원이 지급됩니다.

 

 

2. 재능 나눔 활동 : 만 65세 이상

재능 나눔 활동에 대한 안내
여기 홈페이지 캡처

재능을 보유하고 있다면 사람들에게 나눔 활동을 해줍니다. 자기만족, 성취감을 높일 수 있으며 이것 역시 자발적 참여 봉사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노인 안전 예방 관리, 상담, 학습, 문화 예술 등 여러 활동을 합니다. 8개월 동안 월 10시간 이내로 활동하게 되는데요. 매달 1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장형과 취업알선형 사회서비스형 안내
여기 홈페이지 캡처

그리고 공익형 외에도 경력과 경험을 위한 일자리들이 있습니다. 사회 서비스형, 시장형, 취업 알선형인데요. 

 

 

3. 사회서비스형 : 만 65세 이상

경력과 활동 역량을 활용하여 지역사회나 노인 맞춤 돌봄, 보육시설 업무 지원을 해주는 유형입니다. 10개월 일하며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게 되죠. 매달 71만 원을 받을 수 있고, 계약서에 따라 액수도 다르니 참고하세요. 

 

 

4. 시장형, 취업 알선형 : 만 60세 이상

  • 시장형 사업단 - 참여자의 인건비를 일부 보충 지원해주며 추가적인 사업 소득을 통해 연중 운영하는 일자리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식품, 공산품 제작 및 판매, 농산물 재배, 매장 운영이나 운송 업무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급여와 근로 시간은 계약서에 따라 달라집니다.
  • 취업 알선형 - 일정한 교육을 마치거나 관련하여 업무 능력을 가진 자는 수요처에서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인데요. 근무 기간에 따라 일한 만큼의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사 도우미, 경비, 주유원, 주례사나 시험감독관 등이 있겠습니다.
  • 시니어 인턴십 - 기업에서 인턴으로 일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유원이나 차량 관리, 고객상담이나 홀서빙, 상점 판매 등의 일을 합니다.
  • 고령자 친화 기업 -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직종에서 여러 고령자를 고용하는 기업 설립을 지원해줍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기업들은 ㈜고을, (주)천년누리, (주)탑리서치코리아 등이 있습니다.

 

 

◆ 선발 기준 제외되는 자

선발 제외되는 기준에 대하여
보건복지부 캡처

생계 급여수급자,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타 부처 사업 2개 이상 참여하는 사람, 장기 요양보험등급판정자,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는 뽑히지 않습니다.

 

 

◆ 우선 선발자 기준은

노인 독신가구 혹은 경제무능력자와 동거 중이신 분들이 우선으로 뽑힙니다.

 

 

◆ 어디서 신청할 수 있나요?

각 지역의 노인복지 담당과,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이나 실버인력뱅크, 지역문화원, 노인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관이나 대한노인회 취업 지원센터가 있습니다.

 

 

◆ 시니어일자리 신청하는 방법은?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령자 근로 사업 신청 절차
'노인 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캡처

  1. 홈페이지나 주민센터 등 여러 기관을 통해 모집 공고를 확인하는데요. 이후엔 시,군,구 담당과나 수행기관에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서류는 참여 신청서, 주민등록등본(취업 알선형 제외), 해당 활동과 연관된 자격증 사본(해당자만)을 내시면 됩니다.
  2. 그리고 어떤 활동을 희망하는지, 해당 사업에 적합한지, 역량(보행 능력과 의사소통)이 어떤지 면담으로 상담이 이루어지는데요. 이렇게 면접이 끝나고 나면 참여자 선발이 이루어집니다.
  3. 어떤 지역에서 활동하고 싶은지, 세부 분야 등을 고려해 일할 근무지가 결정되는데요. 협약서나 근로계약서를 쓴 뒤에 교육받고, 본격적인 근무에 투입됩니다.

 

 

◆ 온라인으로 모집 확인, 접수하는 방법

전국 지역마다 올라와 있는 시니어일자리 모집 공고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보건복지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지원하는 웹 홈페이지입니다. 검색창에 원하시는 지역 시, 군, 구 입력하시면 일자리 리스트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seniorro.or.kr:4431/seniorro/main/main.do

 

접수하기도 쉬운데요. 지역을 검색하면 리스트들이 쭉 뜹니다. 그러면 원하는 모집 공고를 클릭하여 맨 아래에 있는 접수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각 모집처의 연락처도 적혀 있으니 궁금한 점이 있다면 그쪽으로 문의하셔도 되고요.

 


 

시니어일자리 신청 방법과 종류, 기준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관련하여 정보를 찾아보시는 분들께 좋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