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알림/민원정보

종부세 조회 확인하는 법, 납부 대상과 방법은?

by ↑↑ 2021. 11. 22.
반응형

올해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해야 하는 대상자는 약 95만 명이라고 하는데요. 고지 세액도 많이 늘어나 법인과 다주택자 사이에서는 부담 어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세액은 5조 7천억 원이라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종부세 조회하는 법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국세청 캡처

종부세 대상은?

  • 과세기준일 매년 6.1 기준으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재산세 과세 대상인 주택과 토지 소유주가 대상이 됩니다. 주택분은 공시 가격 11억을 넘는 1세대 1주택자 혹은 보유 주택을 합산했을 때, 공시 금액이 6억 원을 초과했을 경우의 다주택자가 대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종부세 납부 기간

  • 국세청에서는 올해분 고지서를 22일 발송했으며, 24일부터 25일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홈택스에서는 당일부터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고와 납부 기한은 12월 1~15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홈택스를 통해 어떻게 조회할 수 있는지 PC와 모바일 버전 두 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부동산세 확인하는 방법 : PC 버전>

1.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가입)

홈택스 캡처

 

 

2. 상단의 메뉴 중 '신고/납부 > 국세 납부 >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를 차례대로 눌러줍니다.

홈택스 캡처

3. 종부세 조회하는 법 끝입니다. 굉장히 쉽죠?

홈택스 부종세

 

 

<종합부동산세 확인하는 방법 : 모바일 버전>

1. 손택스 어플을 설치해줍니다.

역시나 똑같이 로그인해주면 되는데요.

손택스 부종세 확인

2. '신고 납부 > 국세 납부 > 납부할 세액 조회 납부' 차례대로 눌러주면 끝입니다.

PC랑 보는 방법이 똑같습니다. 

손택스 부종세 확인하는 법

 

얼마나 나왔는지 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무척이나 방법이 간단하므로 금방 따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분납, 카드 결제도 가능할까?

국세청 캡처 <부종세 고지 납부 기간, 방법, 분납 안내>

 

국세청에 접속해서 살펴보니 분납도 세금 액수가 250만 원을 초과했을 시(농특세 제외) 기한 경과일로부터 6개월 이내로 가능하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신용카드, 가상 계좌, 인터넷 뱅킹 등으로 납부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각자 핸드폰에 깔아두신 은행 앱으로도 종부세 조회, 납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산축 세액 계산?

다음 하단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종세 산출세액 계산 방법 : 국세청 캡처
세부담상한 초과세액 계산 방법 : 국세청 캡처

 

현재 국민의 반응은?

  • 작년에 대비해서 몇 배 이상 오른 금액에 당황을 금치 못하며, 불만을 터트리고 있는 분들이 많은 상황인데요. 이런 사태 속에서 늘어난 세금 부담을 세입자들에게 전가하겠다는 임대인들도 늘고 있습니다. 전, 월세도 내년에는 이전에 대비하여 큰 폭으로 인상될 것으로 예상하는 목소리도 등장하고 있죠.

 

  • 또 일각에서는 '1주택 수년 이상 살았으며 부부 공동명의라면 큰 감면이 이루어져 부담되는 금액이 나오지 않을 텐데.', '다주택자는 매도 대신 세금 납부를 선택한 게 아니냐'라는 반응도 있으며 번 만큼 내는 것은 당연하다는 시선도 나오고 있습니다.

 

  • 이를 두고 정부에서는 대다수 국민들은 종합부동산세와는 무관할 것으로 입장 표명했는데요. '확실한 것은 전 국민 98%에는 고지서가 발송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납부 하는 사람은 2%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종부세 조회하는 법과 관련한 반응들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는데요. 과연 앞으로 부동산 흐름은 어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